본문 바로가기
PPT와포토샵/공유&소스&강좌

[포토샵CC] 포토샵에서 PPT용 PNG를 1초 만에 만드는 법 [1탄]

by 캐슬로드 2020. 4. 5.

[포토샵CC] 포토샵에서 PPT용 PNG를 1초 만에 만드는 법 

포토샵에서 PPT용 PNG 1초만에 만들기

제가 포토샵에서 PPT 슬라이드 크기로 포토샵 문서를 만드는 법을 강좌로 올렸습니다.

2020/03/25 - [PPT와포토샵/공유&소스&강좌] - 포토샵에서 ppt 16:9(와이드) 사이즈 문서 만들기

 

포토샵에서 ppt 16:9(와이드) 사이즈 문서 만들기

사용 프로그램 : 파워포인트 356 / 포토샵 CC 오늘은 포토샵에서 ppt 와이드 스크린(16:9) 사이즈의 슬라이드 문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크게 어려운 건 없습니다. 옛날 글이지만 이전 글에서 PPT 4:3 슬라이드..

castleroad.tistory.com

그리고 일반적으로 PPT 제작하는 디자인 업체는 슬라이드 디자인 작업을 포토샵에서 한 후 PNG 형식의 그림파일로 PPT에 삽입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포토샵 제작 - PNG로 저장 - 파워포인트에서 그림삽입>의 과정입니다.

이번 강좌는 포토샵에서 만든 슬라이드 디자인을 쉽게 PNG로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제를 보시겠습니다.

포토샵으로 만든 4:3(25.4cm X 19.05cm) 사이즈 문서

예제 파일은 액션예제.psd 파일로 올려드리겠습니다. 연습이 필요하신 분은 다운 받으셔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액션예제.zip
0.77MB

보시면 25.4cm X 19.05cm 150 해상도 기본 4:3사이즈의 PPT 슬라이드를 포토샵에서 만들어 봤습니다.
상단 타이틀과 텍스트 중간 강조바와 텍스트 하단 다이어그램 및 텍스트로 구별되어 있습니다.

먼저 포토샵CC에서는 PNG를 레이어 별로 빠르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PNG로 빠른 내보내기]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 방법은 해상도가 72로 달라져 파워포인트에 삽입했을때 포토샵에서 만든 사이즈보다 크게 저장이 됩니다.

해상도가 변경되서 포토샵에서 만든 사이즈보다 커진다

실제로 저장한 PNG 파일을 포토샵에서 열어보면 해상도가 72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PNG로 빠른 내보내기]를 한 파일

따라서 이 방법을 쓰면 굳이 포토샵에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디자인한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을 쓰면 쉽고 빠르게 포토샵에서 PPT용 png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제가 드리는 포토샵 액션을 쓰는 방법입니다.

포토샵 액션은 간단하게 말하면 포토샵에 있는 명령이나 기능들을 자동화 해주는 것입니다.

제가 만든 매우 간단한 액션이지만 만들어서 10년 넘게 잘 쓰고 있는 방법입니다. 아마 제가 PPT 디자인 업을 하면서 만든 가장 쓸모있는 일이 아닐까 합니다.ㅋㅋ
만약 PPT 디자인을 포토샵에서 만들어서 F3, F4 키를 눌러 PNG를 저장한다면 거의 다 이 액션을 사용하는 겁니다.^^

먼저 제가 올려드리는 아래 포토샵 액션파일을 다운받습니다.

[Castle-PTWork].atn
0.00MB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포토샵을 실행 한 후 제가 올려드린 포토샵 액션파일을 더블클릭으로 설치해 줍니다.
포토샵 CC라면 기본 명령 단축키와 충돌이 일어나지만 무시하시면 됩니다.
기본 단축키인 F3, F4는 복사, 붙여넣기 단축키로 그냥 컨트롤 + C, V 쓰시면 되니깐 없어도 됩니다.

그렇게 포토샵액션을 실행하고 나면 [창]-[액션] 을 클릭해서 [Castle-PTWork]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창] - [액션] / 단축키 [ALT] + [F9]

보시면 액션이 폴더로 추가되어 있고 폴더안의 액션 명령어가 있는데 각각 F3, F4, Shift+F3, Shift+F4가 단축키 입니다.

F3-여백없이 필요한 오브젝트만
F4-전체사이즈 그래로
Shift+F3 - 위 F3에 해상도를 220으로 (해상도 뻥튀기)
Shift+F4 - 위 F4에 해상도를 220으로 (해상도 뻥튀기)
그리고 마지막은 해상도 96으로 만들었을때 해상도 150으로 PNG 만들기

이렇게 5개의 액션이 들어가 있습니다.
마지막 액션은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마우스로 선택해서 액션창 밑에 있는 휴지통을 클릭해서 버리거나 그냥 두셔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액션을 설치했으면 우리는 F3을 눌러 액션을 실행한 후 저장할때 이름만 지정해 주면 됩니다.
F3키를 눌러 액션을 실행하면 선택한 레이어 이미지에 딱 맞게 여백을 잘라 PNG로 저장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단축키 F3 액션 / 전체사이즈에서 오브젝트를 제외한 여백을 없애고 저장합니다.

F4 액션을 실행하면 선택한 레이어를 여백이 들어간 전체 사이즈 크기로 저장됩니다.

단축 F4 액션 / 전체사이즈로 여백을 포함해서 저장합니다.

두 액션의 결정적인 차이는 여백을 재단하는 차이입니다. 다시 말하면 여백을 없애는 것과 살리는 것에 있습니다.

F3은 원하는 오브젝트만 / F4는 전체사이즈 여백을 포함한 오브젝트

그래서 각각 두 가지의 액션의 사용은 조금 다릅니다. 여백이 필요할 경우 필요없는 경우가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저같은 경우 F3으로 할 때는 애니메이션이 있는 PPT를 만드는 경우이고, F4는 애니메이션이 없는 PPT를 만들때 사용합니다.

F3 액션은 여백이 없기 때문에 파워포인트에 삽입 후 직접 위치를 잡아줘야 합니다.
F4 액션은 여백 때문에 파워포인트에서 그림 자르기를 이용하여 여백을 잘라줘야 합니다.

이 액션의 좋은 점은 포토샵에서 원하는 레이어를 선택해 한번에 PNG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를 선택해서 PNG로 저장할 수 있다 / 포토샵은 레이어 기반이기 때문에 오브젝트와 텍스트가 따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포토샵은 레이어 기반이기 때문에 이미지, 도형, 텍스트 등이 따로따로 레이어로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요소들을 다중선택해서 하나의 PNG 파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물론 레이어를 폴더별로 잘 정리해 놓는게 더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여기까지 [포토샵CC] 포토샵에서 PPT용 PNG를 1초 만에 만드는 법 [1탄] 입니다.

더이상 사진 추가 및 파일 추가가 되지 않아서 부득이하게 1탄 2탄으로 나누겠습니다.

바로 이어집니다.^^


2020/04/05 - [PPT와포토샵/공유&소스&강좌] - [포토샵CC] 포토샵에서 PPT용 PNG를 1초 만에 만드는 법 [2탄]

 

[포토샵CC] 포토샵에서 PPT용 PNG를 1초 만에 만드는 법 [2탄]

[포토샵CC] 포토샵에서 PPT용 PNG를 1초 만에 만드는 법 [2탄] 자 그럼 액션 F3, F4 단축키로 저장한 PNG 파일을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 실제로 한번 삽입해 보겠습니다. 2020/04/05 - [PPT와포토샵/공유&소스&강..

castleroa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