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와포토샵/공유&소스&강좌

포토샵에서 ppt 16:9(와이드) 사이즈 문서 만들기

by 캐슬로드 2020. 3. 25.
사용 프로그램 : 파워포인트 356 / 포토샵 CC
 
오늘은 포토샵에서 ppt 와이드 스크린(16:9) 사이즈의 슬라이드 문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크게 어려운 건 없습니다.
옛날 글이지만 이전 글에서 PPT 4:3 슬라이드 사이즈에 맞춰서 문서를 만드는 법과 비슷합니다.
먼저 개념부터 알고 가면
PPT 슬라이드 크기의 너비와 높이를 포토샵에서 똑같이 넣어주고 해상도를 150을 넣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먼저 PPT에서의 슬라이드 크기를 알아야 겠죠?
파워포인트는 2013부터 16:9 사이즈가 기본 슬라이드 문서로 되어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365는 기본적으로 와이드 스크린은 (16:9) 너비 33.867cm X 높이 19.05cm으로 되어 있습니다.
2013이전 버전은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ㅋ
 
화면 슬라이드 쇼(16:9)로 설정되어 있는 사이즈는 같은 16:9 사이즈이지만 실제 치수가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화면 슬라이드는 너비 25.4cm X 높이 14.288cm입니다.
참고로 화면 슬라이드 쇼(4:3)는 25.4cm X 19.05 입니다.
 
와이드 스크린과 화면 슬라이드쇼(16:9)는 비율로 보면 같은 사이즈이기 때문에 화면상에서 잘 모를때가 많습니다.
두 가지의 차이는 화면상에서 모르지만 실제 도큐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폰트나 오브젝트 사이즈가 차이가 납니다.
버전에 따라 다르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크기는 상단 리본메뉴 [디자인]-[슬라이드 크기]-[사용자 지정 슬라이드 크기]를 클릭하면 알 수 있습니다.

ppt 슬라이드 크기 확인
 

보시면 파워포인트 365 기준 와이드 스크린으로 되어 있고 너비와 높이가 센치미터 단위로 나와 있습니다.

슬라이드 크기 단위는 센치미터
 

저 숫자 그대로 포토샵에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포토샵 새 문서
 
폭과 높이에 단위를 센티미터로 바꾸신 후 폭 33.87 높이 19.05 해상도 150(픽셀/인치)로 해줍니다.
해상도는 150 (픽셀/인치)입니다.
이렇게 해줘야 포토샵에서 만든 그래픽을 다른이름으로 저장했을때 파워포인트에 1:1(100%)로 삽입됩니다.
포토샵cc에서 지원하는 레이어 우클릭 PNG는 해상도가 달라져서 1:1 비율이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포토샵에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와 일대일 대응이 되는 포토샵 도큐멘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포토샵 문서는 이제 파워포인트 16:9(와이드 스크린) 슬라이드 크기와 같습니다.
 
간단하죠?
다른 사이즈들도 이걸 응용하면 됩니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크기의 센티미터를 확인한 후
파워포인트 너비와 높이를 포토샵에서 폭과 세로에 맞춰 넣어준 후 해상도만 150(픽셀/인치)으로 바꿔서 만들어 주면 됩니다.
 
그 후엔 포토샵에서 원하는 그래픽을 만든 후 파워포인트에 삽입하면 됩니다.

저는 원을 그려서 넣어보겠습니다.

포토샵에서 그린 도형이나 이미지를 같은 크기로 파워포인트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원을 그려준 후 이 원을 새로운 레이어로 복제해줍니다.

저장은 투명하게 해야 해서 레이어를 복제해줍니다.
 

이렇게 필요한 레이어만 따로 복제를 해서 [다른이름으로 저장]-[PNG] 형식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배경이 투명한 PNG 파일을 활용합니다.
 
이렇게 여백까지 한번에 저장하는 이유는 일대일 비율로 대응되기 때문에 파워포인트에서 삽입을 하면 전체 사이즈로 삽입이 되어 따로 위치 조정을 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저렇게 삽입하면 여백을 [그림]-[자르기]를 이용해 잘라내 줍니다.
이 부분은 따로 나중에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필요없는 여백을 포토샵에서 잘라낸 후 파워포인트에 삽입하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에서 [이미지]-[재단]을 눌러줍니다.

 

여백이 필요없을 경우 재단을 해줍니다.
 

재단 창이 뜨면 엔터를 눌러줍니다.

여백없이 딱 맞춘 원으로 재단 되었습니다.
 
여백이 잘리고 원만 남았습니다.

이 원을 [다른이름저장]-[PNG] 파일 형식으로 저장해줍니다.

꼭 PNG로 저장
 

저는 sample로 저장했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 [그림]-[삽입] 으로 만들어준 PNG파일을 불러옵니다.

그림 삽입
 

 

그러면 이렇게 포토샵과 일대일 사이즈로 대응되는 이미지를 파워포인트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그린 원이 같은 크기로 ppt에 삽입되었습니다.
 
이렇게 포토샵에서 만든 이미지를 파워포인트에서 똑같은 사이즈로 불러왔습니다.
 
PPT 제작 대행을 하는 업체들은 표지나 목차등
기본 템플릿은 포토샵으로 제작 후 PNG파일로 변환해서 파워포인트에 삽입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실제 PPT 디자인 업체는 포토샵 100%로 만드는 경우는 있어도
대부분의 퀄리티 높은 작업물일 경우 파워포인트에서 100%로 만들지 않습니다.
대부분 포토샵에서 CG작업, 파워포인트에서 기타 작업을 하는 방식으로 병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크기와 같은 사이즈의 포토샵 문서를 만들어 봤습니다.

 
 

한줄요약

ppt 슬라이드 크기를 확인해서 포토샵 새 문서를 같은 크기로 한 후 해상도를 150을 해주면
파워포인트와 같은 사이즈의 포토샵 문서가 만들어 집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추가. 필요하신 분들 계실까봐 PPT 16:9 사이즈 포토샵 파일 공유합니다.

 

 


2020.05.19 추가

파워포인트 16:9 ppt 무료 템플릿을 찾고 계신다면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2020/05/14 - [PPT와포토샵/공유&소스&강좌] - 깔끔한 무료 ppt 템플릿을 찾고 있다면? 이 곳을 모르면 바보.

 

깔끔한 무료 ppt 템플릿을 찾고 있다면? 이 곳을 모르면 바보.

깔끔한 무료 ppt 템플릿을 찾고 있다면? 디자이너도 추천하는 무료 ppt 템플릿 사이트 매일매일을 클라이언트의 ppt 슬라이드를 디자인하다 보니 정말 많은 ppt 슬라이드를 제작한 듯합니다. 10년 ��

castleroa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