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와포토샵/공유&소스&강좌

[포토샵 CC로 업데이트] 사진 속에 있는 글자 지우는 방법 2탄

by 캐슬로드 2020. 3. 14.
포토샵 CC로 업데이트  사진 속에 있는 글자 지우는 방법 2탄
 
이번 강좌는 포토샵 CC에서 사진 속 글자 지우는 방법입니다.
이전 글에서도 설명드렸다시피
원하는 곳의 글자를 잘 선택해서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 명령을 잘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포토샵 CC를 실행한 후 먼저 원하는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상단 메뉴에서 [파일] - [열기] 를 해서 원하는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일부러 글자가 좀 복잡하게 있는 사진을 골라왔습니다.(사나없이 사나마나.......ㅋ)
먼저 왼쪽 상단에 있는 OhBoy!~~~ 글자를 지워보겠습니다.
항상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 방법으로 사진을 편집하진 않습니다. 그때 그때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하지요.
예를 들면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 말고 도장 툴이라던가 아니면 오른쪽 아무것도 없는 배경을 복사해서 해당 글자에 덮어도 되고
또는 그냥 배경색을 스포이트 툴로 찍어서 해당영역을 배경색으로 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보이~' 해당 부분의 예시는 글자와 배경 그리고 글자와 배경사이 경계가 뚜렷하게 구분되는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는 어떤 방법을 쓰던 크게 어색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본 강좌가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를 활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를 활용해 보겠습니다.
 
 
일단 왼쪽 도구 메뉴에 있는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를 클릭해서
'오보이~~'의 글자부분 전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SHIFT+F5 키를 눌러주면 [칠] 윈도우가 나옵니다.
상단 메뉴 [편집] - [칠]을 선택해도 됩니다. 어려운 단축키는 아니니 외워두시면 좋습니다.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를 빠르고 쉽게 쓸 수 있으니까요^^
 
 
[칠] 윈도우에 보면 [내용] 이라는 펼침메뉴가 있고 [내용인식] 선택되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단축키로 일단 눌러봅니다. SHIFT+F5 누르고 바로 엔터키 ㅋㅋ
일단 먼저 자동으로 해보고 이상하면 CTRL+Z(되돌리기)로 돌아가면 되니까요.
디지털의 좋은 점은 수정과 원상복구가 쉽다 아니겠습니까!!
 
그냥 리드미컬하게 단축키 누르고 엔터 화면 보고 괜찮으면 그냥 다음 작업 아니면 되돌려서 다시 작업...
탁탁탁 누르면 1초면 됩니다. 고수들이 괜히 빠른게 아닙니다.^^
 
 
실행해보면 아주 깔끔하게 지워졌습니다.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를 사용하면 예시같은 이미지에서는 아주 깔끔하게 원하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 활용하면 선택영역의 경계에서도 어색함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많이 해보시면 경험이 쌓이면서 대충해도 잘 되는 부분과 열과 성의를 다해야 할 부분이 구별됩니다.
이게 초보버젼입니다. 지우려는 선택영역 주변이 복잡하지 않고 간단한 경우 큰 문제 없이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 위력이 발휘됩니다.
 
 
이번엔 조금 어려운 부분을 해보겠습니다. 사진에 오른쪽 아래 부분입니다.
위에서 한 것 처럼 사각형 영역으로 선택해서 진행해 봤습니다.
 
 
마찬가지로 단축키를 이용해서 빠르게 [칠]명령을 실행해봤습니다. 결과는??
 
 
보시면 위에있는 핑크색 원이 영향을 줘서 보이는 것처럼 되어 버렸습니다.
이래서 선택영역의 중요성을 이전 글에서 설명드린 것입니다. 혹시 안읽어 보셨다면 그리고 시간이 괜찮으시면 한번 읽어보세요.
바로 사각형 영역 선택 밑에 있는 다각형 올가미 도구 입니다.
 
다시 SHIFT+F5키를 눌러서 [칠] 명령을 활용하여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를 해줍니다.
 
보시면 깔끔하게 지워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는 포토샵의 연산 능력이 좋아져서 저정도만 떨어져 있어도 주변을 잘 인식해서 최선의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다음 예제를 보시면 만능은 아니란 걸 알 수 있을 겁니다.ㅋㅋ
선택영역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선택해 주고 최선의 결과물을 얻는 
여기까지가 중급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부터가 어려운 부분입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최고의 결과물을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과 실력이 있어야 되는 구간입니다.
빨간 박스로 네모친 부분입니다.
 
 
제가 지우려는 부분은 'AR' 글자입니다.
이미지를 살펴보면 글자 주변에 패턴이 있는 옷, 다른 글자, 배경, 옷의 주름과 명암등등 복잡한 이미지들이 주변에 있습니다. 
이부분은 어쩔 수 없이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로 깔끔하게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간단하게 글자를 지우기보다는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글자가 없는 이미지를 검색하는게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ㅅ_ㅅ
 
만약 이 이미지가 꼭 필요한거라면 저라면 먼저 글자없는 이미지를 찾아봅니다. 
실제로도 제가 검색해보니 글자 없는 이미지를 찾았던거 같았구요.
 
간단하게 말하면 저런 어려운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지워서 사용하기 보다는 대체품을 구하는게 디자인 결과물도 더 좋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간단하게 글자 지우는 방법을 찾고 있어서 이 글을 보시고 계실테고 다 저렇게 어려운 이미지가 아닐 수 있으니
최대한 쉽고 단계적으로 설명드려서 이 강좌로 최고는 아니지만 최선의 결과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각설하고 'AR' 글자지우기에 들어갑니다.
 
방법은 바로위 예제랑 동일합니다.
다각형 올가미 도구를 이용하여 최대한 글자 모양대로 선택영역을 만들어 줍니다.
 
 
예시 사진에서 선택영역이 'A' 글자 중간을 지나간 것은 저 곳이 옷과 배경의 경계이기 때문에 저 사이로 선택영역을 지나가게 했습니다.
그리고 [칠] 메뉴로 내용 인식을 실행했습니다.
결과는??
 
 
이정도면 생각보다 훌륭합니다. 글자때문에 옷안으로 핑크색 사다리꼴 모양이 들어왔지만 나머지 부분은 간단하게 진행한 것 치고는 꽤 괜찮습니다.
이래서 프로그램은 최신버젼을 써야 하는게...쿨럭...
포토샵 cc 가 아닌 CS 이하에서는 결과물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저 상태에서 다시 핑크색 사다리꼴만 잘 선택해서 다시 [칠] 메뉴를 진행해 주면
 
이렇게 완벽하진 않지만 그런대로 괜찮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포토샵에서 372%로 확대한 화면이니깐 100%으로 보면 조금 더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바로 아래에 보이는 'D 9 ]' 글자도 해봤습니다.
 
 
[다각형 올가미 도구] - 최대한 글자 모양에 맞게 선택
[칠] - [내용 인식] - SHIFT+F5 단축키 누르고 엔터
 
 
어떠신가요? 괜찮아 보이나요? 이 정도면 쉽고 빠르게 최선의 결과로 글자를 지운 것 같습니다.
옷 넘어 들어온 글자들을 마저 지워봤습니다.
 
 
포토샵 200% 화면으로 보시면 어떤가요? 그래도 꽤 자연스러운것 같습니다.
 
이렇게 포토샵 CC (최신버젼)과 도구 툴에 있는 [다각형 올가미 도구], 그리고 [칠] - [내용 인식] 을 활용해서 사진 속 글자를 지워봤습니다.
이렇게 활용성이 높은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는 포토샵 CC 최신버전에 와서는 메뉴가 따로 생겼는데요.
 
다음강좌에는 따로 메뉴 명령으로 생긴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를 해보겠습니다.
이걸 사용하면 훨씬 더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한 줄요약 : [다각형 올가미 도구]를 사용해서 최대한 글자모양대로 선택영역을 지정한 후  [내용인식 채우기(CONTENS AWARE)]를 적용하자.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